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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4-01-03 15:05
전방십자인대 파열 부상.. 초보 고수 안가린다.
 글쓴이 : 운영자
조회 : 1,658  
전방십자인대 파열 부상.. 초보 고수 안가린다.
수술 전후 무릎 근육 강화운동 등 재활치료 필수
 
대한스포츠과학회에 따르면 스키를 타다가 무릎의 전방십자인대 파열된 환자의 50%가 1년 이하의 스키경력자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들중 90% 이상은 초급자이면서도 난이도가 높은 중급, 고급 코스에서 스키를 즐기다 전방십자인대 파열 부상을 당했다.
 
즉 스키부상의 대부분은 자신의 운동능력을 과대평가함에서 비롯된 것이다. 전방십자인대는 넙적다리뼈와 정강이뼈 를 연결하는 힘줄로 걷거나 뒬때 무릎을 차주거나 받쳐주는 역활을 한다.
 
이곳에 부상을 입으면 일상생활이 힘들어지는 것은 물론, 후유증으로 나중에 퇴행성 관절염을 앓을수 있다. 이런 무릎 부상이 전체 스키부상의 20~30%를 차지한다. 미국의 통계에 따르면, 한 슬로프당 매일 1명씩의 전방십자인대 파열 손상환자가 발생한다.
 
현재 국내 스키장 실정과 이용객 수준을 감안하면, 방어 스키가 부상예방의 핵심이다, 전방십자인대 파열 부상은 스키 실력에 관계없이 누구나 당할 수 있는 사고이다. 따라서 스키 부상 방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떻게 넘어지느냐이다. 사람은 중심을 잃으면 반사적으로 팔을 휘저으면서 바로 서려고 한다. 그 때  다리가 반사적으로 벌어지게 되는데..
전방십자인대 파열 초보 고수 스키 부상.jpg

그러다 한쪽 스키 날이 바닥에 걸리면 상체 회전은 계속 되고 다리는 고정돼 낙상의 충격이 그대로 무릎의 전방십자인대로 전달된다. 따라서 부상 방지를 위한 동작의 핵심은 넘어질 때 양팔을 의식적으로 앞으로 뻗고 다리와 스키를 가지런히 모으고, 옆으로 쓰러지는 것이다, 팔을 뻗으면 다리는 무의식적으로  앞으로 모아져 충격이 최소화 된다. 미국에서는 이 같은 동작을 교육받은 사람은 전방십자인대 파열 부상 빈도가 62% 감소 한것으로 나타났다.
 
만약 손을 뒤로 짚으면서 엉덩방아를 찧듯이 넘어지면, 한쪽 다리의 스키 날이 바닥에 걸리면서 마찬가지로 무릎에 큰 손상을 준다. 눈 위를 미끄러지다가 일어나려 할때도 이 같은 동작을 범하기 쉬우니 안전하게 넘어지는 것이 낫다.
 
바인딩 압력은 스키어의 체중, 키, 발길이, 스키 타는 성향 등에 따라 국제표준이 있다.
스키 타기전 장비 전문점에 가서 자신에 맞는 기준으로 바인딩 이탈치를 조절해야 한다.
만약 바인딩이 낙상의 충격으로 풀리지 않으면, 정강이뼈에 강한 압력이 가해져 골절의 우려가 있다. 반면 바인딩이 너무 쉽게 풀리면 그것으로 인해 넘어질 수 있다.
 
나중에 다시 스키를 타려면 수술 등 기존의 치료법과 재부상 방지를 위한 재활치료가 병행돼야 한다. 수술 전 무릎 주변 근육 강화 운동을 먼저 받은후 수술을 하고 수술후에는 조기에 재활 근육 운동을 시행해야 한다. 
 
그래야 일상생활로의 복귀도 빠르고, 전방십자인대 손상을 최소화 해서 다시 스키를 즐 길 수 잇다. 그러기 위해서는 수술 전문 의사와 의학적 지식을 지닌 전문 트레이너가 유기적 협조 관계하에서 환자를 치료하는 곳을 찾아야 한다. 만약 수술후 장기간 깁스를 한채로 근육을 쓰지 않으면 다리 근육은 위축돼 원래의 기능으로 회복되기 힘들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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