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방십자인대 및 무릎환자 홈페이지 myknee무릎홈페이지 home무릎홈페이지 로그인무릎홈페이지 사이트맵무릎홈페이지 북마크myknee
무릎홈페이지 소개무릎홈페이지 의학정보무릎홈페이지 의학상식무릎홈페이지 재활프로그램무릎홈페이지 관련정보무릎홈페이지 커뮤니티 게시판무릎홈페이지 알뜰장터무릎홈페이지 보험 보상 사고상담
무릎홈페이지
mykneemykneemykneemykneemykneemyknee


무릎홈페이지 재활프로그램
무릎홈페이지
무릎홈페이지
무릎홈페이지
무릎홈페이지
무릎홈페이지
무릎홈페이지
무릎홈페이지
무릎홈페이지


전방십자인대 및 무릎환자 다음 블로그
전방십자인대 및 무릎환자 네이버 블로그
전방십자인대 및 무릎환자 홈페이지 Knee Medical 협력업체
무릎 관련 정보 무릎홈페이지 MyKnee 무릎홈페이지 MyKnee 스포츠손상과 재활

요즘 스포츠를 즐기는 인구가 증가하면서 부상의 위험성에 노출되어 있고, 실제로 부상을 입은 경우가 흔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스포츠 손상은 근육이나, 뼈, 인대 그리고 힘줄 등이 다치는 연부조직 손상이 대부분입니다. 경미한 손상은 대부분 조금만 쉬면 낫지만 모든 손상이 쉬면 다 낫는다는 것은 올바르지 못한 생각입니다.

어떠한 손상이든 근육골격계통을 다치게 되면 통증이 발생하는 것 뿐만 아니라 붓고 움직의 제한이 있으며, 근력, 근지구력, 유연성, 심폐지구력 및 신경-근육 조절력이 약해지게 됩니다. 통증은 물리치료나 약물치료 등으로 비교적 쉽게 없어질 지라도 약해진 근력과 근지구력 등은 쉽게 회복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를 회복하기 이해서는 운동치료가 포함된 재활운동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스포츠 손상 후 재활의 목표는 가능한 한 빨리 그리고 안전하게 스포츠로 복귀하는 것이고 다시 손상되지 않도록 재발을 방지하는데 있습니다. 즉, 재활이 되지 않으면 손상 전의 수준으로 돌아갈 수 없고 재발이 쉽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손상 후 재활에 대한 선수 및 일반인들의 인식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스포츠 손상 후 재활을 어떻게 하는지 재활의 과정에 대해 알아봅시다.

스포츠 손상 후 재활과정

1) 염증/통증 조절기 : 의료기관을 이용하세요.

부상을 당한 직후나 수술을 받은 후에는 톧증과 부종 그리고 염증을 조절하는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이때 물리치료나 냉찜질, 그리고 상해 부위를 보호하기 위해 보조기 등을 착용하게 됩니다.

2) 관절가동범위 회복

수술 등으로 관절 운동장애가 있다면 본인 스스로 또는 각종 기구나 보조자의 도움을 받아 관절운동을 정상으로 회복하는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관절운동범위를 정상으로 회복시키는 것이 재활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3) 근력/근지구력 향상

관절범위가 회복되는 정보와 본인 상해부위의 정도에 따라 다양하고 점진적인 근력운동이 들어갑니다. 재활의 필수요소이지만 정확한 자세와 적절한 운동방법이 필요하므로 전문의나 운동전문가에게 교육을 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4) 기능적 운동(고유감각운동/플라이오메트릭운동/스포츠기술 훈련)

근력이나 근지구력의 회복정보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기능적 운동이 필요합니다. 이는 수술이나 상해로 인해 보노인이 가지고 있던 여러가지 신체의 기능이 저하되는데 간단한 것에서부터 복잡한 형태의 운동을 거쳐 원래 환자가 즐겨하던 운동까지 사전에 실시하여야 재부상의 위험없이 일상생활이나 스포츠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

5) 스포츠 복귀
상해 또는 수술이전의 상태로 복귀하기 위해서는 신체조성, 심폐지구력, 근력, 근지구력, 유연성, 민첩성, 평형성, 순발력 등이 정상으로 회복되어야 재부상의 위험을 줄이고 원하는 활동을 무리 없이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소견과 스포츠기능 검사 결과가 객관적으로 만족스럽게 나와야합니다.

심폐지구력 유지 향상

상해 또는 수술을 받았더라도 재활 초기부터 심폐지구력의 약화를 막기 위해 적극적인 유산소운동을 실시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다리를 수술한 사람이면 상체를 주로 이용하는 유산소운동을, 상체를 수술한 사람이면 자전거나 걷기 등 하체를 주로 이용하는 유산소 운동을 부상 이후 즉시 실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울러 본인의 상해부위 이외에 평소 취약한 부위가 있었다면 상해부위에 무리를 주지 않는 범위에서 적극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네이트온 쪽지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