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방십자인대 및 무릎환자 홈페이지 myknee무릎홈페이지 home무릎홈페이지 로그인무릎홈페이지 사이트맵무릎홈페이지 북마크myknee
무릎홈페이지 소개무릎홈페이지 의학정보무릎홈페이지 의학상식무릎홈페이지 재활프로그램무릎홈페이지 관련정보무릎홈페이지 커뮤니티 게시판무릎홈페이지 알뜰장터무릎홈페이지 보험 보상 사고상담
무릎홈페이지
mykneemykneemykneemykneemykneemyknee


무릎홈페이지 의학정보
무릎홈페이지
무릎홈페이지
무릎홈페이지
무릎홈페이지
무릎홈페이지
무릎홈페이지
무릎홈페이지
무릎홈페이지
무릎홈페이지
무릎홈페이지
무릎홈페이지
무릎홈페이지
무릎홈페이지
무릎홈페이지


전방십자인대 및 무릎환자 다음 블로그
전방십자인대 및 무릎환자 네이버 블로그
전방십자인대 및 무릎환자 홈페이지 Knee Medical 협력업체
무릎 관련 정보 무릎홈페이지 MyKnee 무릎홈페이지 MyKnee 무릎정보

무릎 문제와 구조

미국 Orthopaedic Surgeons 협회의 따르면 한해 약 600万명 이상의 사람들이 무릎에 문제가 있어 정형외과 를 찾는다고 한다. 무릎의 상처는 무릎을 잡아당기거나 타격을 입거나 돌연적인 사고에 의해 생기게 된다.

어떻게 사람들은 무릎문제들을 막을 수 있나? 사고로 생긴 것과 약간의 무릎문제들은 예지될 수 없거나 막게 할 수 없다, 그러나 이 제안들을 따르면 조금이나마 무릎문제들을 막을 수 있을 것이다.

- 특정의 연습들(예:계단 또는 언덕을 오르내리거나 자전거를 타는 것 그리고 걷는 것)을 하면서 다리 근육을 강화해라.
- 운동을 하기 전에 몸의 긴장과 근육을 풀어주고 대퇴 근(대퇴사 두 근)과 대퇴(오금 건)의 뒤에 근육에 긴장을 풀어주고 무릎에 압력을 줄여야 한다.

의료인이 아닌 일반인으로서 의료적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정보를 나누는 것이 얼마나 힘든지 잘 알고 있습니다.

무릎회전의 상처(Rotational Injury To The Knee)

무릎의 상처는 스포츠 활동시 많이 다치게 된다. 축구의 kick, 농구할 때 점프 후 착지시 SKI를 탈 때 무릎 의 뒤틀림 등 여러가지가 있다.

무릎의 구조

무릎의 구조

뼈와 연골

무릎관절은 3개의 뼈들로 구성되어 있다.
대퇴골(Femur),경골(TIbla), 슬개골(Patella)로 구성되어 있다
대퇴골: 대퇴 속에 들어 있는 1개의 긴 골인 대퇴골 (trmur or thigh bone)은 상지의 상완골에 해당하는 것과 같은 것으로, 인체의 골 중에서 가장 크고 가장 긴 골이다.

슬개골 : (patella or knee cap )은 큰 종자골로 대퇴사두근의 건(tendon)안에서 발달 하여 슬관절 (knee joint)교차를 하는 곳에 있다. 역삼각형 모양의 슬개골은 볼록한 전면과 오목한 후면을 가지고 있는데,후면은 다리를 쭉 뻗었을 때 대퇴골과 (femoral condyles)위에 얹혀 있게 된다. 이 슬개골은 전방에 위치하고 표재성이므 로 종종 골절이 된다. 슬개골 은 다른 두 개의 뼈 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다리가 움직 일 때 무릎을 보호하고 근육의 지레 역할을 한다.

경골: (tibia or shin bone)은 하퇴의 내측에 위치한다.이것은 무겁고 긴 골로서 상지의 요골(fadius)에 해당된다.경골의 넓은 근위단은 과간융기(intercondylatrminence)라 불리는 융기에 의해 분리된 2개의 관절과를 형성한다. 내측(난원) 및 외측(둥근)경골 과(내측과.외측과(관절과) : 경골과 대퇴골이 만나는 부분은 평평한 면이 아니라 2개 의 면으로 만난다. 뼈의 모양을 보면 끝 부분이 둥글게 2개로 나누어져 있는데 이것 을 내측.외측과 라고 부른다) 는 대퇴골의 내측과, 외측과와 관절한다.

비골은 매우 가느다란 골로서 하퇴 후 외측에 위치한다. 비골은 상지의 척골에 해당 하는 것으로 대퇴골과는 관절하지 않고 체중을 받지 않는다. 그러나 족근 관절 (발)의 형성에는 관여한다. 무릎 관절의 3개의 뼈의 끝은 관절연골(articular cartilage)로 싸여져 있다, 경골(Tlbla) 위 좌,우측에 얹어져 있는 것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반월상 연골 (Meniscus)이라 부르며, 경골과 대퇴골 사이에 초승달모양의 평원판으로 나눠진다. 이 연골의 역할은 충격에 의한 무릎쇼크를 흡수, 분해 하며 무릎 관절이 매끄럽게 움직이는 것을 돕고 신체의 무게를 받는 경골에 쿠션 역할을 한다.

관절(Joint)

인체 대부분의 관절이 활막성 관절(synovial joint) 이며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특성이 있다.활막성관절의 운동은 인대,근육,건 또는 연결되는 골만으로 제한된다.
이와 같은 자유스러움 때문에 가동관절(diarthrosis)이라고 하며 이와 같은 관절 운동에 약간의 제한함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관절의 또 다른 특징은 관절강 (무릎내부:뼈와 피부 사이) 에 액체가 차 있다는 것이다.
활막성 관절에는 관절연골 (articular cartilate), 관절낭(articular capsule)활막(synovial membrane)그리고 활액 (synovial fluid)으로 구성된다.
관절을 이루는 양골단 (뼈끝의 둥근 2개의 모양) 은 한쪽이 볼록하며 한쪽은 오목한 것이 보통이고 이들의 표면, 즉 관절면은 대체 로 얇은 초자성 연골로 된 관절연골로 덮여있다.
양자를 연결하는 결합조직은 골막의 계속으로 관절부를 둘러싸서 관절낭이 되고, 이 관절낭에 둘러싸인 공간을 관절강 (articular cavity)이라고 하며 관절 운동에 윤활 역할을 하는 소량의 활액이 차 있다.
관절낭은 섬유막과 활막의 2층으로 되어 있는데 외층의 섬유막은 강한 결합 조직 으로 되어 혈관 및 신경종말이 풍부하지만 내측의 활막은 연약하고 투명하며 활액을 분비한다. 관절강에는 그 깊이를 크게하기 위하여 관절순(glenoidallabrum) 이 있는 경우가 있다.
또 양 관절면의 적합성을 보충하기 위해서 그 사이에 섬유성 연골소판이 끼어 있는 경우가 있고, 완전한 판으로 서 관절강을 2등분하고 있는 것을 관절원판 (articular disc)이라고 한다.
판의 가운데에 구멍이 있어 환상 또는 반월상인 경우에는 관절반월(articular meniscus)이라고 한다. 관절의 결합은 관절낭 외에 인대.근육, 피부 등이 보강하고,관절강은 항상 음압이 있기 대문에 기압도 관절결합에 도움이 된다.

슬관절(무릎)의 인대(ligament of the knee joint)

슬관절은 외상으로 상처를 받기 쉬운 복잡한 관절이며, 대부분 주위의 인대에 의해 운동이 굴곡과 신전으로 제한되며 경첩관절(관절면이 굴곡과 신전만이 될 수 있도록 되어 있다.주관절,슬관절.그리고 손가락의 지골사이 발가락의 지골 사이의 관절에서 볼 수 있다.(신전:extension 두 골의 각이 증가하여 서로 멀어 지는 운동 이다. 구부 렸던 팔,대퇴.무릎을 펴는 것이다, 곧게 편 위치를 지나쳐 뒤로 구부리거나 손등 쪽 으로 구부러지는 것을 과신전(hypetrxtension)이라고 한다.) 로 분류된다

그러나 대퇴골의 과들과 경골의 약간 들어간 과들과 관절하기 때문에 구조상으로는 과상 관절(condyloid joint 관절두가 타원형이며 관절와가 이에 알맞게 오목하고 ,관절두의 장.단 양 축으로 도는 관절이다.원 회전은 가능하나, 축을 중심으로 하는 회전 운동은 될 수 없다) 이다.

이들 대퇴골의 내.외측과 와 경골의 내.외측과가 만나는 데는 안정되지 못하여 이를 잘 맞도록 하기 위하여 경골의 과 위에 좌우2개 의 연골륜이 부착하여 완전한 관절을 이룬다.

이것을 외측반월(lateral meniscus) 이라고 한다. 이들은 섬유성 연골로 반월 모양이며 좌측면은 두껍고 내측면은 얇다. 외측반월은 다소 작고 윤상이며 내측반월은 크고 폭도 넓으며, 외측반월의 내측단을 전후로 싸고 있는 모양이다.

대퇴골과 경골이 상대하는 관절면은 관절강 내에서 십자형으로 교차하는 강한 2개의인대, 즉 십자인대 와 후십자인대로 단단히 연결되어 있다.

이들을 합해 슬 십자인대(cruciate ligament of knee)라고 한다. 전 십자인대는 경골의 전측에서 시작하여 후방으로 해서 대퇴골의 외측벽에 부착하고, 후 십자인대는 거의 수직으로 과간융기의 후측과 과간와의 내측벽을 연결하고 있다.

관절낭의 전방은 대퇴골 슬개면의 연골연에서 후방은 내측과 및 외측과의 상방에서 시작하며, 경골의 관절면에 부착한다.
이들 전.후 양면은 대퇴근 의 건으로 보강되며, 특히 전면에서는 대퇴사두근건이 관절낭의 일부가 되고 그 속에 있는 슬개골의 후면을 직접 대퇴골의 슬개면에 관절시킨다. 대퇴두근건이 슬개골보다 밑에서 경골조면에 부착하는 부분을 슬개인대라고 한다.

외측측부인대는 대퇴골의 외측 상과와 비골두를 연결하며, 내측측부인대는 대퇴골 의 내측과에서 전방은 경골에 후방은 내측반월에 부착한다. 인대는 뼈 와 뼈를 이어 주는 강하고,탄력이 있는 조직이며 안정성을 제공한다.
무릎의 중요한 인대 4개가 있으며 대퇴골과 경골을 이어준다.

- 내측측부인대(Medlal Collateral Llgament) :바깥과 안쪽으로 꺽 이는 것을 제한 한다.
- 외측측부인대(Lateral Collateral Llgament):바깥과 안쪽으로 꺽 이는 것을 제한 한다.
- 전방십자인대(Anetr class="text"ior Cruciate Ligament) :경골의 회전과 앞으로의 움직임을 제한한다.
- 후방십자인대(Posterior Cruciate Ligament):경골의 뒤쪽의 움직임을 제한한다.

건(Tendon)

건은 근육을 뼈와 이어주는 조직이다, 대퇴사두근 건은 대퇴사두근 근육을 슬개골에 이어주고, 다리를 뻗는 권한을 제공한다.슬개골(Patella)건은 슬개골 과 경골을 이어 준다.

건(Tendon)

어떻게 무릎 문제들은 진단받느냐?

의사들은 무릎문제들을 진단하기 위해 몇 개 의 방법들을 사용한다
- 의사들은 아픈 다리를 구부리거나 곧게 하고 회전 시켜서 문제를 찾고, 다리가 움직이는 한도와 고통의 위치를 발견하기 위해 무릎을 압박한다.이 검사 후 무릎문제의 성질을 결정한다.
- X선 촬영 : 뼈들의 2차원의 그림을 제작하기 위해 무릎을 통하여 나타나는 X-Ray 촬영.
- C.T 촬영 : CT스캔 광선들은 다른 각도에서 무릎을 꿰뚫고,스캐너로 찾아서 컴퓨터로 분석된다. 이것은 컴퓨터 스크린에 상처 난 무릎조직을 단층사진 이미지로 나타낸다.이 사진 이미지들은 보통의 X선 광선들보다 명확히 무릎의 조직들을 볼 수 있다
- M.R.I촬영:MRI는 인체를 구성하는 물질의 자기적 성질을 측정하여 Computer를 통하여 다시 재구성,영상화 하는 기술이다. MRI는 X-ray처럼 이온화 방사선이 아니므로 인체에 무해하고, 3-D 영상화가 가능하고 CT에 비해 대조도와 해상도가 더 좋으며, Multiplanar Imaging으로 원하는 면의 인체 단면상을 만들 수 있는등 여러 가지 장점으로 인해 널리 쓰여지고 있다.
- 관절경 : 광학의 튜브 를 이용하여 무릎 안을 볼 수 있은 장치. 무릎의 상처가 거의 남지 않고 무릎관절의 내부를 스크린에 비추어 자세히 볼 수 있다.

            네이트온 쪽지보내기